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메타버스란? 매타버스 뜻과 이미 가상현실속에서 살고있는 사람들

by 더모어 티스토리 2021. 8. 25.
반응형

 

 

포스팅 목차

 

1. 메타버스란?뜻 알아보기

 

2. 중독? 경험!

 

3. 10~20대 게임집착?

 

4. 이런 다이어트라면?

 

5. 앞으로의 디지털세상

 

 


 

 

1. 메타버스란?뜻 알아보기

 

 

● 트렌드, 유행 메타 + 우주 유니버스 = 메타버스 METAVERSE

 

 

- 리그오브레전드 롤 안해본 사람은 잇어도 모르는 사람은 없죠. 메타버스는 현실과 다른 가상현실을 눈으로 보고 머리로 상상하는 앞으로의 새로운 트렌드 입니다. 필자도 메타버스에 관한 책을 두 권정도 보았는대 김상균 작가님의 메타버스가 내용가 이해가 높아 좋은 내용이었어요.

 

 

 

 

 


 

 

2. 중독? 경험!

 

 

● 관점과 세대차이로 나뉘는 시선

 

- 무언가에 빠져 시간가는줄 모르고 좋아하는 것들은 취미입니다. 하지만 자기의 시선과 관점에 맞지 않다면 중독이라는 말로 자신의 관점에 바라보게 되기도 하죠. 요즈음 10~20대가 메타버스 세상에서 무언가를 하며 경험을 쌓고 나아가지만 어머님들은 등짝 스매싱으로 화답하시곤 합니다. 왜 이런 차이가 생겼을까요? 부모님 세대는 좋은 대학까지 나와서 대기업에 취업하거나 은행, 공무원이 최고인 시절이였고 그렇게 해야만 하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10~20대는 호기심과 경쟁심이 강할 시기라서 발전된 온라인 세상과 컴퓨터 스마트폰을 통해서 메타버스 가상세계 속에서 경험을 쌓으려 합니다. 필자에겐 딸이 둘이 있는대 7살 5살 여아입니다. 첫째 탈은 벌써 유튜브라는 메타버스 속 컨텐츠를 보고 있어요. 처음에는 이해하기 어려웠지만 코로나19로 온라인 비대면 문화가 가속화 되었고 알고싶은 것도 많고 부모가 해줄 수 없는 경험을 해줄 수 있는 유튜브가 고맙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이 빠른 시간에 성공을 달리기 위해 자극적인 제목이 되어가고 극단적 자극을 위해 욕이 나오는 유튜브가 불안한 건 사실입니다.

 

 


 

 

3. 10~20대 게임집착?

 

 

● 호르몬으로 인한 자연스러움

 

 

- 이번 도쿄올림픽에서 도파민 검사 도핑테스트 등 들어보았을 것인대 사람은 10~20세 전후까지 호르몬이 나오게 되죠. 도파민 코르티솔 테스토스테론의 호르몬들은 남성과 여성의 특징에 맞게 그리고 경쟁심과 호기심이 제일 많은 나이이고 호르몬 덕에 힘으로 일을 해결함에 있어 잘못된 행동임을 알면서 무뎌지게 만든다고 합니다. 이 시기에 하지 말라는 어른의 말이 효과가 없는것도 호르몬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고 사춘기도 이 시기에 오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 메타버스 가상현실 만족

 

 

- 글 초반부에 필자는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을 언급했엇고 이 메타버스가 왜 이렇게 인기가 높은지 살펴보면, 10~20대 전후에 호르몬에 의한 경쟁심을 메타버스에서 충분히 실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는 온라인의 정해진 싸움터에서 다섯명이 한 팀이 되서 두팀 중 한 팀이 상대의 수정구슬을 파괴하면 이기게 되는 게임이죠. 호르몬으로 인한 경쟁심 협동심을 너무 잘 구현한 메타버스이며 새로운 팀원과 만나서 온라인 채팅으로 대화도 나누는 호기심까지 충족이 되고 매번 새로운 게임이 시작될 때 마다 모두 똑같은 출발점에서 시작한다는 공평함까지 있어 이렇게 인기입니다. 그런대 왕성한 경쟁심으로 필자도 게임 처음 할 때 건강한 부모님까지 욕을 먹은적이 있는대 만약 이런 메타버스 가상공간이 없다면 이 왕성한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으로 나오는 호르몬을 어디에 풀 수 있을까요?

 

 

● 운전중 정신잃은 70대 할아버지와 11세 손자이야기

 

 

- 위에 언급한 메타버스 책에서의 한 이야기 입니다. 차에서 할아버지와 손자가 길을 달리던중 할아버지는 갑자기 정신을 잃게 되었습니다. 과연 다음 상황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11세 손자는 메타버스 가상세계에서 게임을으로 핸들을 조작하면 차가 방향을 바꿀 수 있고 브레이크와 액셀의 위치를 알고 있었기에 자연스레 차를 세울 수 있었어요. 메타버스 가상현실의 장점은 이것입니다. 11살 손자가 현실에서 차를 운전했더라면 당연히 사고가 날 수밖에 없었겠지만 그 안에서의 경험으로 할아버지의 목숨까지 살릴 수 있었던 이 이야기로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4. 이런 다이어트라면?

 

 

● 자기와의 싸움

 

 

- 다이어트가 힘든 이유는 자기 자신을 이겨야 한다는 것이죠. 당연히 결과는 건강미로 인기도 많아 질 것이구요. 하지만 하루 이틀만에 결과를 얻을 수 없기 때문이죠. 여기서 메타버스로 재미를 더한 다면 가상세계에서 사람이 좋아할 만한 가상공간을 만들고 새로운 세계를 경험한다면 어떨까요? 내가 만약 영화 아바타의 나비족 여주인공이 되서 악당의 공격으로 부터 도망쳐야 되는 상황이 되어 본다면? 영화의 주인공이 되어 직접 뛰며 땀흘리며 즐겁게 다이어트가 가능 할 것입니다.

 

 


 

 

5. 앞으로의 디지털세상

 

 

● 무엇이든 체험할 수 있는 세상

 

 

- 메타버스가 앞으로 디지털의 새로운 도구가 된다는 것은 당연합니다. 실전 경험을 가상세계에서 경험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가 아닌 앞으로 일어날 일이 되었습니다. 이세돌과 알파고의 바둑이 기억나시나요? 필자도 이 경기를 보고 엄청난 충격과 공포감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알파고를 올바른 길로 인간과 함께 공존한다면요? 메타버스와 인공지능이 발전됨에 따라서 직장이 없어질 것이라고도 많은 분들이 걱정하고 있습니다. 필자도 이런 생각이 없는건 아니지만, 요즘 우리는 직장, 취미에도 이미 메타버스 가상세계인 스마트폰 을 이용하고 있고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흐름을 잘 이해해서 메타버스안에서 무한의 상상력으로 하얀 도화지에 전혀 없던 색깔의 물감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현실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메타버스와 인공지능 세상, 두려워 하지말고 정면으로 바라보며 새로운 일자리와 색다른 세상을 만나 볼 수 있길 기대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