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갤럭시 Z 폴드3 vs 폴드2 개선점 가격 S펜 여부 알아보기

by 더모어 티스토리 2021. 8. 18.
반응형

 

갤럭시 폴드3 포스팅 순서

 

1. 갤럭시 폴드3 스펙표

 

2. 무게 / 케이블

 

3. 디스플레이 / 화면방식

 

4. 출시일 /저장용량 / 가격

 

5. AP와 코어(64 비트)

 

6.메모리(12 GB) / 카메라(12.2 메가픽셀)

 

7.배터리와 방수등급

 

8. S펜은 어디로?

원하는 정보만 보실 분은 순서 참고하시되 1항 표는 꼭 보시길 추천드림.

 


 

1. 갤럭시 폴드3 스펙표

 

 

 

 

▶ 스펙상 차이가 있는 부분은 구분란 색과 표 안에 빨간글자로 표시해 두었으니 편하게 비교해보고 포스팅을 참고하자.


 

2. 무게 / 케이블

별차이 없는것 아닌가?

 

▶ 갤럭시 폴드 2 = 279 gram

▶ 갤럭시 폴드 3 = 271 gram

 

- 무게는 8g이 줄었는대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장시간 들고있을 손목부담이나 손가락을 생각하면 가벼우면 가벼울수록 좋다. 케이블은 당연히 IT 트렌드에 맞게 C 타입으로 되어있다. 21년 도 부터인지는 모르겠지만 출시되는 스마트폰에 충전기는 같이 주지 않는다. 필자는 최근 S21 울트라로 바꾸었는대 충전기 어디갔냐고 물었더니 이제 별도로 사셔야 한다고 한다.


 

3. 디스플레이 / 화면방식

 

 

 

▶ 디스플레이 : 폭 15cm 높이 12cm 대화면

 

폭 15cm / 높이 12cm 가히 펼쳤을 땐 태블릿 수준의 광활환 디스플레이가 폴드3의 최고의 매력POINT인 것 같다. 화면이 커서 배터리 많을탠데 요즘 보조배터리도 있고 어딜가든 전기 콘센트는 많으니 걱정 할 필요는 없을 것. 표에는 없지만 갤럭시 폴드2 구 모델은 접었을 때 외부 디스플레이가 주사율 60Hz 였다. 주사율은 화면이 바뀔 때 우리 눈에 보이는 장면이 촘촘하게 보이기 때문에 부드러운 화면을 느낄 수 있도록 폴갤럭시 폴드 3에서는 외부디스플레이도 120Hz 주사율을 구현했다. 펼쳤을 때 디스플레이는 전작과 폴드3 120Hz 로 동일하다.

 

▶ 화면방식 : DYNAMIC AMOLED X2

 

OLED 방식은 검은색 자체는 말 그대로 빛 없는 어두움을 표현해서 검은색을 자연 그대로 표시해준다 기존에는 검은색도 검은색의 빛으로 표현을 했기에 자연스럽지는 못했었는대 아몰레드가 좋아지면서 더 선명하고 좋은 화면을 눈으로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4. 출시일 /저장용량 / 가격

 

 

▶ 출시일

 

이미 이 글을 읽고 있다면 사전예약을 진행중 일 것, 잘 사는 방법까지는 포스팅에 다루지 못했으니 많은 사은품과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폴드3 잘 사는 법을 검색해서 참고해보자.

 

 

▶ 저장용량 / 가격

 

선택이 가능하니 256 / 512 GB 중 선택하도록 하자. 내가 얼마나 용량을 쓰는지 모르겠다면 "스마트폰 저장공간" 을 검색해서 보는 방법을 확인해서 맞는 용량을 구매하도록 하자. 안드로이드를 쓴다면 "설정-디바이스 케어"를 들어가보면 저장공간 얼마나 쓰고 있는지 나오니 참고하자.


 

5. AP와 코어(64 비트)

 

 

▶ QULCOMM ? SNAPDRAGON 888?

 

이게 무슨 얘기인지 생소한 분들이 의외로 많다. 스마트폰은 컴퓨터랑 다른 CPU 두뇌를 사용한다고 보면 되는대 만드는 회사이름이 QULCOMM 이고 만드는 상품이름이 SNAPDRAGON 이라고 생각하자. 뒤에 숫자는 높을수록 나중에 나오고 좋다고 생각하면 된다. CPU 코어는 8개인대 사람이 8명이 같이 생각하고 계산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필자는 갤럭시 S21 울트라를 사용하고 있는대 발열이 좀 많이 나는 편인대 AP가 삼성 엑시노스가 사용된다. 폴드 3에서 QULCOMM 퀄컴 제품이 들어가서 발열도 덜할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인터넷만 하거나 유튜브를 보아서 발열이 나지는 않지만 필자같은 경우는 충전+유튜브+독서 등 여러작업을 동시에 많이 사용하는 편이다. 멀티태스킹을 한다면 발열은 피할 수 없지만 폴드3 은 다양한 작업을 같이 할 수 있어서 발열에 신경을 써야 한다. 퀄컴 AP를 썻다면 삼성인 만큼 올바른 AP를 선택했다고 생각 할 수 있다.

 


 

6.메모리(12 GB) / 카메라(12.2 메가픽셀)

 

 

▶ 메모리 12GB

 

예를 들어 메모리는 단거리 달리기를 할 때 종아리 근육이라고 할 수 있다. 당연히 클 수록 좋은대 비교포에서 보았듯이 구모델과 폴드3 에서 같은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는대 메모리를 더 늘려서 무게를 늘릴 필요 없이 이정도면 충분하니 전 모델과 같은 12GB 로 출시 되었다.

 

▶ 카메라 12.2 메가픽셀

 

대체 픽셀이 뭘까? 예를 들어 꽃을 촬영했다고 치면 픽셀이 클 수록 한 도화지에 많은 색의 물감을 칠할 수 있다고 생각 할 수 있다. 전작과 변화가 없다는 것은 충분히 표현이 가능하다는 얘기이다. 앞으로는 기술이 좋아질 수록 카메라도 달라 질 수 있겠지만 지금 시점으로는 충분히 표현이 가능한 좋은 카메라가 들어가 있음을 예측해 볼 수 있다.

 


 

 

7.배터리와 방수등급

 

 

▶ 배터리가 줄었다?

 

전 모델의 배터리는 4,500 mAh 인대 폴드3 는 줄어든 4,400 mAh 로 출시되었는대, 필자는 폰으로 YES24 앱으로 책을 많이 보는 편인대 무게가 줄어든다면 이 작은 100 mAh 의 차이는 별 것 아닐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오래 들고 있는 독서나 영화감상 시에는 무게를 줄이는 게 손목이나 손가락에는 부담은 덜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 IPX8 방수는 어느정도?

 

메뉴얼 기준으로는 5m 정도에 30분 정도까지는 물이 들어오지 않는다고 하지만, 실 생활을 기준으로 보면 갑작스러운 사고로 변기에 빠지거나 샤워할 때 중요한 통화로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도 올려두고 있어야 할 상황에서는 걱정없이 사용 할 수 있는 충분 할 것으로 보인다.

 


 

 

 

8. S펜은 어디로?

 

▶ 내장 X

 

S펜은 기존처럼 스마트폰 자체에 넣지 못하고 별개로 가지고 다녀야 한다. 전용 케이스에 팬을 수납할 수 있다고 하지만 이 부분은 많은 호불호가 있지 않을까 싶다.

 


 

★ 총평 ★

 

큰 화면과 가벼워진 무게 그리고 똑똑해진 AP 좋아진 디스플레이는 강점이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원하는 대로 쓸 수 있다는 매력POINT 는 말해봐야 아깝다. 하지만 S 펜 같은 경우는 별개로 들고 다녀야 한다는 점이 아쉽지만, 사람은 적응력이 빠르니 이미 정해진 조건보다는 스마트폰 태블릿 내 입맛대로 쓸 수 있다는 매력에 빠져서 구매하고 싶다면, 어느정도는 감안을 해야 될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