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마트폰추천 갤럭시 S21 ULTRA 노트10 플러스 쓰다가 울트라로 갈아탄 후기리뷰

by 더모어 티스토리 2021. 8. 1.
반응형

 

 

노트10플러스와 잘 지낸 2년

와이프와 같은 날 가서 구매한 노트10플러스가 벌써 2년 약정이 21년 8월 1일부로 끝나게 되었다.

더 쓸 수도 있겠지만 와이프가 쓰는 노트10이 시름시름 앓기 시작하고 바꾸기로 결정했다.

 


 

리뷰POINT

 

겔럭시 S21 울트라 ULTRA 지금 바꿔야 되는 시기 이거나 디자인, 카메라를 주목하자

 

갤럭시 S21 울트라는 최신형 폰이 아닌 지금 약정이 바꿔야 할 시기인 분에게 좋은 도움이 될 수 있는 리뷰이다. 아니면 갑작스런 사고로 스마트폰 구름다리 너머로 보낸 분은 이 리뷰가 도움이 될 것

 


 

디자인 살펴보기

 

리뷰를 작성하면서 필터링 없이 잇는 그대로 촬영했으니 지문은 양해바람

 

 

노트10 플러스

 

 

 

 

S21 울트라

 

2년 전 노트 10플러스를 살때만 해도 두 가지 옵션 이었는대 노트10, 노트10플러스 였는대 S21은 S21, S21플러스, S21울트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스마트폰 선택 고민을 오래하는 분들에게는 고민만 늘었고 스마트폰에 평소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는 선택의 자유가 생겨 호불호가 갈리지 않을가 싶다.

당연히 윗 단계일수록 가격은 비싼대 S21울트라 선택이유는 한 달 요금은 차이가 나겠지만 성능은 당연히 좋으니까 윗 맨 윗단계인 울트라로 와이프도 함께 울트라로 선택했다.

 


 

2년이 지난만큼 달라진 성능은 무엇?

 

1. 주사율 60hz -> 120hz

 

- 주사율이란? 예를 들어 내가 가위바위보를 순서대로 내 손모양을 실시간으로 사진촬영 했다고 상상해보자

 

60hz -> 가위에서 바위로 바뀔 때 3장 바위에서 보로 바뀔 때 3장

120hz -> 가위에서 바위로 바뀔 때 손모양 6장 바위에서 보로 바뀔 때 6장

 

무엇이 더 자연스러워 보일까? 당연히 120hz처럼 장수가 많을수록 움직임이 부드러워 보인다. 위아래 긴 글을 아래로 내려보거나 유튜브를 아래로 내려볼때 차이가 나는걸 느낄 수 있다.

(영상으로 이 차이를 보기 어렵고 눈으로 직접 봐야 확 느껴짐)

 

 

 


 

2. 카메라

 

노트10 플러스 후면 카메라 촬영

 

S21 울트라 후면 카메라 촬영

 

평상시에서의 전면부 카메라는 큰차이는 볼 수 없지만 광학줌 기능은 압도적이었다.

노트10플러스 광학줌 20배 S21울트라 광학줌 100배 로 무려 5배나 높았다.

필자는 광학줌 쓸 일이 많이 없지만 광학줌으로 멀리 있는 것들 가까이 찍을때는 그만큼 성능이 좋아졌다. 카메라 갑툭튀는 처음엔 적응이 안되지만 하루면 적응된다.

 


 

2-1 야간촬영기능

 

S21 울트라 일반모드촬영

 

S21울트라 야간모드촬영

 

이 기능에 깜짝 놀랐는대 어두울 때 플래시 터지며 "눈뽕"을 경험하지 않고도 야밤에도 추억을 사진으로 남길 수 있게 됬다. 어떻게 쓰면 되는지 사용법은 아래 사진을 참고하자.

 

더보기로 터치 후 달 모양 야간모드를 터치하고 촬영하면 된다

 

촬영터치를 하게 되면 바로 촬영되는게 아니라 타이머가 3~7초 정도 작동되고 그동안은 움직이면 안되니 잠깐 기다리면 된다.

(화질은 필자의 수전증까지 감안해주길 바람)

 


 

3. AP, 메모리

 

AP는 당연히 좋아졌고 앱 실행시 1~2초 정도는 S21울트라가 먼저 실행됫다. 메모리는 그대로 12GB 인대 게임 사진촬영 인터넷을 하기엔 여유로워 걱정없었다. 메모리는 충분한대 12GB 이상 올려서 나왔다면 소비자가 느끼는 가격부담만 늘어나지 않을까?

 


 

4. 무게와 배터리

 

노트10플러스 196g : 226g S21울트라 로 무게차가 느껴졌는대 왜 그런가 살펴보니 카메라가 좋아지고 배터리가 4300mAh 에서 5000mAh 로 S21울트라가 더 높았다. 무거워 졌지만 그만큼 충전기에 연결하지 않고 더 오래 쓸 수 있으니 상황에 맞춰서 잘 비교해보자

 


 

5. 발열

 

필자도 발열은 예민해서 자세히 알아봤는대 사양이 높은 게임을 돌려보니 S21울트라가 노트20울트라 보다 3도 정도 더 발열이 발생됬다. 발열있으면 안 좋은것 맞지만 모든 스마트폰은 AP의 사용량을 줄여서 열을 낮추어 준다. 여기서 흔히 말하는 쓰로틀링이라는 렉이 발생하기도 하는대 자동적으로 열을 조절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이 관리하기 때문에 발열로 스마트폰 고장 걱정은 하지 않아도 좋을 것 같다.

 


 

리뷰로 2~3년 함께 할 스마트폰 선택고민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독자분의 읽어야 하는 글자수를 줄이고 시간을 아껴드리기 위해 존댓말로 작성하지 않은점 양해바랍니다)

 


 

 

반응형

댓글